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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랑세스(LANXESS), 연속섬유강화 ‘테펙스’, 아우디 ‘A8’ 적용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3/27 16:20

특수화학기업 랑세스(LANXESS)의 연속섬유강화 복합시트 ’테펙스(Tepex)’가 아우디의 플래그십 세단 ‘A8‘의 뒷좌석 독립형 전동 시트 양산에 적용됐다.

아우디 A8의 뒷좌석 전동 시트 쉘(seat shell)은 폴리아미드 6(PA6) 기반 테펙스 다이나라이트 102 RG600(2)/47%와

단유리섬유 강화 폴리아미드 6 기반 Durethan BKV30H2.0를

오버 몰딩으로 적용해 하이브리드 성형 공법으로 제작된다.

테펙스 연속섬유강화 열가소성 복합시트를 적용한 시트쉘은 금속으로 만든 동일 디자인 부품 대비 45% 가벼우며 충돌 시 뛰어난 기계적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기능부품을 통합해 한번의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어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인 양산이 가능하다. 덕분에 자동차 경량화 설계를 위한 구조부품 양산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아우디 A8 시트 쉘에 적용된 테펙스 소재는 하이브리드 성형공법을 적용해 다양한 기능 부품들을 모듈화해 한번의 공정으로 양산 라인에서 조립을 완성할 수 있다. 포밍된 복합시트를 가열 후 인서트 사출기에서 한번에 성형할 수 있으며, 기능 통합화에 적합한 사출성형 디자인으로 조립공정을 단순화하고 생산단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보강 리브 외에도, 시트 커버를 고정하는 파이핑 그루브부터 각종 홀더, 가이드도 시트 쉘에 통합해 하나의 부품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시트를 차체 바닥에 고정하는 클립도 함께 일체형으로 성형할 수 있다. 클립 방식의 조립 구조는 모든 안전규정을 충족해 뛰어난 안전성과 사후 수리 편의성까지 제공한다. 시트를 차체에 고정할 때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도 장착이나 분해가 쉽고 빠르다.

랑세스는 포레시아의 시트 쉘 및 뒷좌석 시스템 개발 전 과정에 걸쳐 컴포지트 및 오버 몰딩 소재 데이터부터 포밍 시뮬레이션 분석, 사출성형기 및 공정 설계에 필요한 권장사항에 이르는 맞춤형 기술서비스 ‘하이앤트(HiAnt)’로 지원했다. 하이앤트는 부품설계, 소재선택, 기능구성 및 금형설계 등 제품 개발 단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 필요한 기술서비스를 고객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독보적인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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