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람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기업과사람 기업탐방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기업탐방
HOME 기업과사람 기업탐방

Since 1991

제목 (주)파우스 지용근 대표이사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7/31 11:24

‘BD PLAST 스크린 체인저’ 라인업 추가로 토탈 솔루션 강화

(주)파우스 지용근 대표이사

 

통합 엔지니어링 서비스 시대

생산 현장에서 가장 큰 적은 다운타임일 것이다. 제조 현장은 어떤 이유로든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커다란 손해로 이어진다. 원인을 빨리 찾을 수 없다면 현장 관리자는 더욱 당황하게 되고 단순해 보이는 문제도 원인을 못 찾으면 시행착오를 반복하게 된다.

소재기술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그만큼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제조공정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가 아니라 공정 전체를 아우르는 해결책이 필요하다. 어느덧 통합 엔지니어링 서비스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제 제조 현장은 토탈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국내 플라스틱업계에서도 감지된다. 기어박스, 인버터 모터 등 플라스틱산업에 필요한 주요 부품들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공급해오고 있는 전문기업 (주)파우스(이하 ‘파우스’)가 품목 확대에 나서며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파우스는 최근 이탈리아 스크린 체인저 전문기업 BD PLAST의 스크린 체인저와 스페인 기업 PENA의 바이메탈 스크류 & 실린더를 공급라인에 추가하며 플라스틱 기계 관련 통합 엔지니어링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으로 위기 돌파하기

올 들어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국내외 산업계 대부분이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플라스틱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그렇다 보니 생존을 위한 기업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최근 플라스틱업계의 주요 이슈 또한 단연 생산성 향상에 의한 경쟁력 강화로 수렴되고 있다.

단순한 가격 경쟁력이 아니라 비용도 줄이면서 효율도 극대화하는 생산 효율성 제고 추세가 강해짐에 따라 플라스틱기계 산업에서도 점차 가성비가 뛰어난 장비를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비단 코로나 시국 때문만은 아니다. Industry 4.0으로 대변되는 최근의 글로벌 기술동향과도 무관치 않다.

기술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어려워진 만큼 제품제조업계는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럽의 제조업계가 전반적으로 이러한 장비를 요구하다보니 기계업체들과 부품업체들도 흐름을 따르고 있다.

파우스의 지용근 대표가 통합 엔지니어링 서비스 강화에 나선 이유도 이러한 국제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지 대표는 특히 국내 압출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성비가 뛰어난 유럽산 스크린 체인저와 바이메탈 스크류 및 실린더를 공급품목에 추가했다. 지 대표가 특별히 BD PLAST의 스크린 체인저와 PENA의 바이메탈 스크류 & 실린더를 선택한 이유는 동급 외산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높고 신속한 기술지원과 A/S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고객 맞춤형 BD PLAST 스크린 체인저

스크린 체인저는 압출라인에서 용융수지가 필터링을 통해 원래의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여 성형품이 품질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압출기 손상을 보호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성형품의 외관을 좋게 하고 최종 완성품의 불량을 막아준다. 최근에는 리사이클링 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재생원료 생산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압출물을 생산하는 국내 제조업계는 그동안 필터를 담당하는 다양한 제품이 없어 스크린 체인저를 직접 제작해 사용하거나 용도에 맞게 기존 제품을 변형해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특히 컴파운드나 블로우 성형업체는 고순도 원료에 대한 필요성으로 고품질 스크린 체인저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었다. 지 대표는 가성비가 뛰어나면서 고객 맞춤형 주문제작이 가능한 BD PLAST 스크린 체인저가 매우 높은 유연성이 요구되는 국내 제조업 환경에 적합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86년 창업주 Bruno Boicelli씨가 고분자 분야의 숙련공들과 함께 플라스틱 산업기계를 제작하기 위해 설립한 BD PLAST는 현재 고분자 필터링 시스템에 특화된 스크린 체인저를 전문적으로 제작해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플라스틱 업계에 고객맞춤형 제품으로 공급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옷이 있어도 자기 몸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듯 BD PLAST 스크린 체인저는 기본 모델이 있지만 용도에 따른 고객의 특별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며, 심지어 현장 공간에 맞게 디자인 구조변경도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실제 BD PLAST 매출을 보면 고객맞춤형 주문제작 판매가 기본 모델 판매보다 더 높다.

BDO x 2 와 BDCS 서포트의 조합 레일과 로드 베어링이 적용된 2축 타입 서포트로 스크린 체인저 본품의 자유로운 위치 변경 가능

유연성과 안전성이 강점인 BD PLAST

압출에서 스크린 체인저의 에어 관리는 제품 불량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BD PLAST 스크린 체인저는 플레이트 타입을 택하고 있다. 라운드 타입보다 에어 퍼징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내부 가스가 적게 차는 게 특징이다.

BD PLAST는 레버타입, 기어타입 수동 스크린 체인저, 자동 유압 방식인 듀얼 플레이트 유압 스크린 체인저 등 현재 각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8가지 모델을 다양하게 공급한다. BD PLAST 스크린 체인저는 최소 45파이에서 최대 450파이까지 필터링 영역을 커버하며, 압출량 또한 최소 80kg/h에서 최대 7,000kg/h까지 대응 가능하고 수동타입 라쳇 스크린 체인저인 BDLG 모델에서도 자동방식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높은 신뢰성의 BDP 수동 유압식 스크린 체인저

무엇보다 BD PLAST의 스크린 체인저는 작업자의 안전을 우선해 설계됐다. 스크린 체인저 필터 망 교체 시 프로텍터가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하도록 돕는다. 또한 압출물의 종류에 따라 브레이커 플레이트(breaker plate) 디자인과 메시(mesh) 종류를 다르게 선정할 수 있고 유동성이 좋은 수지 압출의 경우 압출물의 역류 및 유출을 방지하는 안티 블리딩 시스템(anti bleeding system)을 옵션으로 제공해 작업자의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꼼꼼함을 볼 수 있다.

또한 연속식 스크린 체인저에 장착된 브레이커 플레이트가 제대로 자기 위치에 도착했는지 여부를 육안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indicator)는 작업자의 빠른 스크린 교체를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압출라인의 생산성 및 제품의 무결성을 향상시키는 스테틱 믹서(static mixer)와 특수환 환경에서 사용되는 다이 체인저(die changer) 등 고객 각각의 수요와 작업환경에 맞게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다. BD PLAST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군의 범위를 더 늘려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마스크 소비가 급증하면서 국내에서도 멜트 블로운 압출라인을 위한 스크린 체인저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한 상황이다. 품질이나 가격 면에서 국내 업계의 반응도 상당히 호의적이다.

고객 사양에 맞춘 커스텀 사양의 스크린 체인저 Combination

매뉴얼 관리와 사전예방이 최선이다

지 대표는 회사 설립초기부터 “기계 판매보다는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성 있는 제품을 제공해 고객의 높은 생산성을 보장하고 신속하고 정밀한 A/S로 생산라인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것”을 사업의 일차 목표로 삼았고 지금도 그러한 목표에서 동기부여를 찾고 있다.

그동안 A/S에서 자주 접수되는 부분은 누유에 따른 씰(Seal) 교체, 샤프트 교체, 유압 필터 교체 등이다. 그런데 사용자가 기기의 작동원리를 잘 파악하고 매뉴얼대로 주의를 기울인다면 다운타임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유(기름이 새는 현상) 문제는 스크린 체인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다. 일단 누유 문제가 발생하면 작업장이 더럽혀지고 수리를 위해 여과장치의 가동을 중단해야 하므로 생산 차질을 빚게 된다. 나아가 화재위험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그렇다면 누유는 언제 발생하는가? 누유 문제 해결에는 씰(Seal)부품을 사용한다. 하지만 아무리 고성능 씰이라해도 연속생산 과정에서 교체 시마다 무수한 스크래치가 누적되므로 작업자는 스크린 교체 시 반드시 청소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매뉴얼을 지키는 작업자는 많지 않다. 이렇게 스크래치를 방치하다 누유 발생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크류 파손 문제도 마찬가지다. 제조 현장에서는 스크류가 깨지는 사례가 많은데 실상은 스크류 자체의 문제보다는 모터에서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터는 많은 기술과 과학원리로 작동한다. 스크류를 망가뜨리는 원인의 상당수는 모터의 관성 모멘트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관성 모멘트가 적은 모터가 요구되지만, 국내 제조업계에서는 잘 이해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다.

지 대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사전 예방조치를 위한 교육서비스와 최적의 제품 지원을 위한 자체기술 습득 및 교육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본에 충실한 매뉴얼 관리는 지 대표가 가장 강조하는 대목이다. 사실 최근 글로벌 산업계에 대두되는 Industry 4.0도 ‘기본에 충실하자’는 모멘텀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Industry 4.0

“Industry 4.0은 다른 게 아니고 생산성 향상이죠.” 지 대표는 플라스틱 사출뿐만 아니라 압출분야에서도 그러한 흐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파우스의 주력사업 부문 중 하나인 Zambello(잠벨로) 기어박스도 그러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탈리아 플라스틱 압출기용 기어박스 전문기업 Zambello는 Industry 4.0에 대비해 최근 센서류와 기어박스 상태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ZMS 1’을 개발해 출시했다. 기어박스 부품의 말단센서를 통해 들어온 정보는 컨트롤러와 클라우드를 거쳐 빅 데이터가 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자동 수집되고 분석돼 관리자에게 전송된다.

‘ZMS 1’ 모니터링 시스템은 크게 기어 및 베어링의 진동 주파수를 측정하는 ‘진동 상시 모니터링’과 온도, 점성 및 AN/BN을 측정하는 ‘오일 상시 모니터링’으로 나뉜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운타임 예방을 위해 오일 교환주기를 자동으로 알려주고, 기어 및 베어링의 진동 주파수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사전에 포착한다. 

센서류는 비교적 가격이 높은 편이다. 센서가 동시에 3가지 이상 적용되면 가격 부담이 커진다. 때문에 ‘ZMS 1’ 모니터링 시스템은 일단 스크류 직경 기준 75mm 이상의 대형기계류에 타깃이 맞춰질 예정이다. 현재 유럽에서는 운용에 들어간 상태며, 국내에 적용되는 시점에는 보다 많은 빅데이터가 축적될 것으로 보인다. 지 대표는 “이 부분은 기존 사용중인 장비에 추가적 설치도 가능해 엔드 유저에게도 따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탈솔루션 강화로 코로나 시대 극복하기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국내업체들은 원가절감 차원에서 국내생산 기어박스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파우스는 내년 봄 KOPLAS 전시회에 맞춰 Zambello 보급형 기어박스 모델을 새롭게 공개할 예정이며 가격에서도 좀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독자 기술력을 자랑하는 PENA의 바이메탈 스크류/실린더도 국내시장에서 반응이 좋다. 원심주조 방식에 의한 니켈크롬, 텅스텐 베이스의 바이메탈 생산을 통해 마모나 부식 등에 저항하며, 질화 처리된 기존 스크류/실린더 제품보다 수명이 길어 60% 정도 비용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PENA의 고품질 바이메탈 스크류/실린더는 적용 수지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 사양에 맞게 설계 제작된 완제품도 공급한다.

파우스는 압출기 분야에서 모터, 기어박스, 스크류/실린더, 스크린 체인저 등 주요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향후 기어펌프까지 추가하게 되면 압출 라인업의 주요 부분을 모두 갖추게 된다. 지 대표는 “기계기술이란 대부분 소재 기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기술수준을 빨리 극복하려면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파우스는 도움이 필요한 업체들에게 현장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 시국의 전개로 많은 기업이 대면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파우스 또한 비대면 영업 분야를 강화할 계획이며, 현재 해외 제휴사들과 지속적인 화상 회의를 통한 기술 공유로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YOUTUBE, BLOG, SNS 등 여러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 전략도 구상 중에 있다.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인한 신기술 제품 개발,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무인 자동화 생산 설비로의 전환, 그에 따른 각 제품의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의약외품 생산량 증대에 따른 요구에 파우스의 통합 솔루션이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el. 032-710-1651

www.paaus.com

작성자   비밀번호
19605   (주)SM플라텍 플라스틱코리아
19730   (주)한국크라이부르그고무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