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람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기업과사람 인터뷰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인터뷰
HOME 기업과사람 인터뷰
제목 플라스틱 첨가제 사업역량 강화로 가치사슬 창출 - 헤르만 알트호프 바스프 아태지역 퍼포먼스 케미컬 사업부문 총괄사장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18/12/03 13:01

 

 

대표적인 굴뚝산업인 석유화학산업계가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형 사업구조로 재편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 산업군에서 아태지역과 중국시장의 입지가 강화됨에 따라 글로벌 화학기업들은 고부가가치 혁신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바스프 역시 2016년 12월 북미지역과 유럽지역에서의 플라스틱 첨가제 사업 확장에 이어 중국과 싱가포르에 첨가제 사업분야의 핵심인 광안정제와 산화안정제의 생산능력을 확대함으로써 전 세계 플라스틱 첨가제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11월 14일 헤르만 알트호프(Hermann Althoff) 바스프 아태지역 퍼포먼스 케미컬 사업부문 총괄사장은 플라스틱 첨가제 시장 확대를 위한 중국 상해와 싱가포르 공장 신설 및 증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두 가지 디지털화, 혁신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발표했다. 또한, 그는 플라스틱 첨가제가 플라스틱 산업에서 어떻게 지속가능성에 이바지하고, 여기에서 플라스틱 첨가제 사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바스프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플라스틱 산업의 지속가능성

 

먼저, 플라스틱 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플라스틱 첨가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알맞은 양의 첨가제를 플라스틱 제품에 추가하면 제품의 수명이 연장되고 성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돼 플라스틱을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플라스틱에 적은 양의 첨가제를 적용하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비용 절감효과를 가질 수 있다. 실례로, 자동차 산업의 경우 자동차 차체를 경량화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추세인데, 자동차 경량화가 이뤄지면 연료 절감효과를 가질 수 있듯이 산업별 요구사항에 있어 플라스틱 첨가제 없다면 구현될 수 없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안정성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바스프는 플라스틱 첨가제의 제품 안정성을 높여 기존의 플라스틱 산업을 대체 가능하고 환경보호적인 측면에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첨가제를 계속 개발해나가며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차별화된 바스프만의 경쟁력

 

바스프는 산화방지제, 광안정제 등 플라스틱 첨가제 산업에서 50년 동안 쌓아온 경험들로 인해 다른 업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산화방지제와 광안정제의 가장 큰 공급사로, 플라스틱 첨가제 시장의 선도주자로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축적해온 지식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공정과정과 운영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로세스와 소재에 대한 기술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규제 이슈에 대한 광범위한 전문지식을 갖고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장이 요구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현재 업계에서 사용하는 산화방지제와 광안정제의 경우 대부분이 바스프에서 개발한 것으로, 동종업계 후발주자들이 바스프를 따라잡기 위한 경쟁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바스프의 글로벌 R&D네트워크를 통해 이어지고, 연구에 대한 투자 노력과 고객사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바스프는 글로벌 제조설비를 갖춘 유일한 공급사로, 전 세계의 R&D연구소나 업계 유일의 글로벌 생산설비를 갖춘 기업으로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조설비 증설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보통의 경쟁사들은 공장설비가 한 곳에 있어 자연재해로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바스프는 전 세계 6개 지역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어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로부터 자유롭다. 생산공장이 다르더라도 동일한 포트폴리오를 적용해 동일한 제품이 생산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바스프는 화학산업에서는 흔치 않는 사례로 모듈형 공장을 건설하고 있어 중국 상해에 이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플라스틱 첨가제에 있어 바스프의 세 가지 전략

 

현재 바스프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중국 상해에 신규공장 건설과 싱가포르에 기존공장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 정상급의 생산설비를 갖추게 된다.

 

전 세계 플라스틱 산업이 연 3~4% 성장하고 있는 데 반해 플라스틱 첨가제 생산율은 산업 성장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플라스틱 첨가제 공장 증설 노력이 뒤따라야 미래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바스프의 두 번째 전략은 생산공장을 디지털화 하고 공급망 플랫폼 개선을 위한 디지털 기술 투자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바스프는 키넥시스(Kinaxis)의 엔드투엔드(end-to-end)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플랫폼을 통해 고객사를 위한 가치사슬 기반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는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와 공정혁신에 연구를 통해 저렴한 제품개발과 규제 및 환경영향 등 다양한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공정의 최적화와 고객서비스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축을 기반으로 친환경적이고 비용효율적인 제품 개발에 전체적인 혁신을 이어가면서 고객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대비한 디지털화 프로젝트

 

바스프는 모든 공정을 디지탈화를 계획하고 있다. 클라 우드 컴퓨팅 기술 도입으로 플라스틱 산업계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 바스프의 스마트팩토리는 키넥시스의 RapidRespons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플랫폼을 사용해 모든 운송수단에서 물류 가시성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 RapidResponse는 제품의 전 물류과정을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생산된 제품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재가 언제 이동할지에 대한 유동경로 계획과 스케줄 작성에 도움이 되는 RapidResponse라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으로 원료공급사, 바스프, 고객사 등이 제품 관련데이터 업로드를 통해 협업구조의 가치사슬이 완성돼 플래닝 데이터를 교환하면서 제품과 관련된 스케줄을 계획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보공유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게 되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데이터를 통해 재고 파악할 수 있어 및 제품 공급시기를 미리 파악해 원료공급사와 고객사간의 제품 생산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장비의 부착된 센서를 통해 빅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장비의 유지보수 및 부품 교체시기를 알 수 있다.

 

이처럼 바스프는 생산설비 및 연구소 자동화와 고객사를 위한 가치사슬기반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공장 디지털화에 있어서 최첨단 공정제어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

 

중국 상해와 싱가포르에 공장 신설 및 증설

 

바스프는 플라스틱 첨가제 생산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2억 유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중국 상해에 건설중인 산화방지제 신규 공장은 중국 중앙정부가 인증한 가장 큰 화학산업공업단지 내에 있다. 12월 초부터 액체형 산화방지 제품과 폼기빙(foamgiving) 제품 및 관련 공정 두 가지를 가동하는 1단계를 거쳐 2020년 초부터 연간 4만 2천톤의 생산규모를 갖추게 되는 2단계 가동을 시작하면 아시아 고객사들에게 서비스 가능한 완전 가동이 준비된다.

 

모듈형으로 구축되고 있는 이 공장은 건설 자체를 가속화하기 위해 작업현장에서 모듈형으로 제작한 다음 공장부 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건설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수 있다. 또한 신축부터 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바스프의 끊임없는 혁신 중 하나로, 만약 공장을 이전해야 할 경우 에도 기존 공장을 그대로 이전할 수 있다. 화학공장 건설에 이와 같은 공법을 사용하는 것은 가장 혁신적인 공장으로 10년 전부터 이어진 바스프가 꿈꿔온 염원의 산물이다.

 

석유가스산업의 경우 모듈형 공장 사례가 많지만, 화학 산업의 경우 모듈형 공장 건설이 흔치 않은 사례로, 앞으로 경쟁사뿐만 아니라 화학산업계가 모듈형 공장을 건설하는 데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싱가포르 공장에는 Irganox®1010 추가 생산라인을 구축해 생산능력을 두 배로 증가시킬 예정이다. 2021년부터 가동될 계획으로 독일에서 들여온 최신 성형, 충진, 밀봉 기계로 구성된 자동화 패키징 라인을 도입해 고객에게 우수한 산화방지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해 더 이상 콘트롤룸에 의존 하지 않고 테블릿PC 등을 이용해 공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현실화된 공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공장에서 물리적으로 이뤄지는 공정 들이 진행되지만, 공정을 동시에 동일하게 적용시키는 시뮬레이션을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바스프는 이를‘ 디지털 쌍둥이’를 만들어내는 공정이라고 설명했다.

 

말하자면 지금까지의 2차원 공정에서 벗어나 가상현실에서 이상 유무와 공정계산에 대한 아이디어 등 모든 공정을 현장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되는 혁신적인 공장이 되는 것이 다. 이외에도 바스프는 수많은 디지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공장 디지털화는 바스프만의 혁신을 넘어 디지털화에 관심이 많은 고객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급망디지털에도 주력하고 있다.

 

바스프는 독일항공우주센터 및 나사(NASA)와 협력해 전 세계 자외선 지도 데이터를 구축했다. 바스프의 자외선 지도를 통해 특정 지역의 자외선 수치를 확인하고, 그에 알맞은 플라스틱 첨가제 투여량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바스프의 혁신 세 가지

 

바스프에서 추진하고 있는 혁신은 Chimassorb®2020 로, 동일사용량으로 TPO로 만든 지붕 멤브레인의 수명을 10년까지 연장시킨다. 제품의 수명을 크게 연장시켜주는 이제품은 교체주기가 길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며, 폴리올레핀을 사용하고 있는 TPU멤브레인은 100% 재활용이 가능하고, 지속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폴리올레핀 사용은 수분을 차단하고 자외선을 반사하는 동시에 내구성을 유지하며, 하얀색으로 건물을 시원하게 하는 효과 때문에 에어컨 가동률을 줄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의 비트맨보다 친환경적인 소재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Tinuvin®xt55 솔루션 또한 수분 제거율을 개선한 HALS계열로, 공정에 있어서 효율적이고 우수한 내구성과 뛰어난 가공 안정성을 제공하고, 폴리올레핀 인조잔디 경기장에 사용할 수 있는 비용절감 솔루션제품이다.

 

세 번째 혁신적인 투자로 자외선 지도 개발이다. 독일항공우주센터 및 나사(NASA)와 협력해 전 세계 자외선 지도 데이터를 구축했다. 이 지도는 전 세계 모든 장소의 자외선량을 보여준다. 플라스틱에 악영향을 미치는 자외선 환경을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양의 플라스틱 첨가제가 필요한 곳에 폴리머 첨가제의 사용량을 정확하게 최적화할 수 있다.

 

이 자외선 지도는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처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농업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바스프의 자외선 지도를 통해 특정 지역의 자외선 수치를 확인하고 그에 알맞은 플라스틱 첨가제 투여량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제품의 사용도에 따라서 첨가제 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노화방지와 비용절감도 가능하다.

 

플라스틱 첨가제, 지속가능성에 이바지

 

헤르만 알트호프 사장은“ 플라스틱 첨가 제가 전체 제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요리에서 마지막에 들어가는 양념 처럼 소량으로 제품의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플라스틱 첨가제는 자동차 경량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경량화에 따른 연료절감을 통해 비용 효율화 등 지속가능성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건물에 폼단열재가 사용되면서 난방가동률을 줄여 제품 수명을 연장시켜 줌으로써 환경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 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 아직은 소규모의 폼기빙만으로 대대적인 진척이 이뤄지지 않겠지만, 물류 등 공급망 차원에서는 디지털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ww.basf.com/kr 02)3707-3273

 

#바스프BASF #헤르만알트호프HermannAlthoff #플라스틱첨가제 #산화방지제 #광안정제 #생산공장디지털화 #클라우드기반플랫폼 #모듈형공장 #스마트팩토리 #플라스틱코리아plastickorea

작성자   비밀번호
18324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사업에 도전/(주)엠이더블유 성시.. 플라스틱코리아
18413   한국 금형산업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 - 고재규 .. 플라스틱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