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이메일
 
HOME 시선집중 전시회/세미나
전시회 일정
국내전시일정
해외전시일정(상반기)
해외전시일정(하반기)
관련링크
관련협회
연구소
관련도서
관련 채용정보

Since 1991

제목 ATEM FAIR 2020 - 제12회 국제접착·코팅·필름 융합소재전
작성자 플라스틱코리아
글정보
Date : 2020/07/30 18:26

ATEM FAIR 2020

제12회 국제접착·코팅·필름 융합소재전

제12회 국제접착·코팅·필름 융합소재전(Korea Coating Show 2020)이 지난 7월 1~3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KINTEX 제1전시장 4, 5홀에서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접착코팅협회와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나노코리아, MNS코리아, 레이저코리아, 첨단세라믹전시, 스마트센서코리아 등과 함께 전체 280개사가 합동 개최됐으며, 전시 기간 내 40개국 12,000여명의 관람객이 현장을 찾았다.

 

4단계 방역시스템으로 안전 확보한 전시회

특히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 전염병의 세계적 확산으로 주요 전시회들이 줄줄이 취소된 가운데 개최된 전시회인 만큼 언론의 관심도 집중됐다.

코로나19가 완전히 소멸하지 않은 상태에서 참가기업과 방문객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주관사 측은 4단계 방역시스템을 통해 방역체계를 강화했다. 제1전시장 4·5홀에 들어서기까지 QR코드 등록 절차와 발열체크, 손 소독제 및 비닐장갑 착용여부 확인을 거쳐 입장했다. 전시장 내부에서도 모든 참가기업과 관람객은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했다.

주관사 측은 전시부스를 전년 대비 35% 줄여 관람객간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전시장 내 이동 동선을 지정하고 관람객 간 1.5m 이상 일정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방역요원을 곳곳에 배치하는 등 보다 강화된 방역정책을 펼쳤다.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기술 및 친환경기술

올해 ATEM FAIR 2020 전시에서는 접착, 코팅, 필름, 나노, 표면처리, 화학, 생산장비, 랩장비, 핵심산업소재 등의 분야에서 접착제, 점착제, 기능성 필름, 필름검사·측정·분석, 코팅제, 코팅원료, 도료, 잉크, 방수제, 나노 첨가제, UV 장비 등 다양한 품목이 전시됐다.

올해 전시 또한 NANO KOREA 2020 전시회와 동시 개최되는 만큼 접착·코팅·필름 분야에서도 나노기술이 적용된 최신기술과 응용제품이 소개됐으며, 전반적으로 IT·자동차·전자·디스플레이를 비롯해 4차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첨단기술과 친환경기술 트렌드가 눈에 띄었다. 

 

친환경성을 강화하는 점·접착제품

애니테이프(Anytape): 핫멜트 접착테이프 전문기업으로 10년간 꾸준한 R&D를 통해 상처치유와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인체에 무해한 하이드로콜로이드

(Hydrocolloid) 밴드와 의료용 테이프를 개발하고 현재 자체 브랜드 Hi Spot(의료용 밴드), Hi Patch(자외선 차단용) 제품 등을 시장에 출시한 상태다.

이 제품들은 기존 솔벤트 계통의 테이프를 대체하는 친환경적인 U-V 핫멜트와 폴리우레탄 필름으로 구성되며, 특히 핫멜트를 베이스로 생산하기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의약외품 제조허가, 의료기기 제조 및 화장품 제조 등 판매허가를 완료한 상태로 현재 전 세계 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JCC: 핫멜트 접착제 전문기업 JCC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섬유·의류, 신발, 가죽가공, 가구산업, 압출성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고품질 핫멜트 접착제를 생산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JCC KOREA는 과립형, 분말형, 부직포형, 필름형 등 다양한 제품의 샘플을 전시했다.

JCC KOREA의 핫멜트는 무색, 무취, 무독성의 안정성을 자랑하는 친환경 접착제다. 아웃도어 원단, 하이그로시, 데코타일, 단열재 등에 별도의 용제 없이 열을 이용해 도포 가능한 반응형 우레탄 핫멜트, 그리고 필터와 전기판, 자동차, 부직포, 전선 등에 사용되는 부직포형 핫멜트 접착제(WEB Film), 친환경성과 항균성이 뛰어나 새집 증후군 걱정 없는 친환경 인테리어 핫멜트 벽지, 각종 태양전지 모듈의 접착용 EVA Solar 필름 등을 생산한다.

Kiilto(킬토): 친환경을 앞세운 제품도 눈에 띈다. 1919년 핀란드에서 설립된 Kiilto(킬토)는 지난 100년간 유럽의 접착제 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왔다. 이번에 소개된 Kiilto의 생분해성 접착제 Kiilto Biomelt는 일반 핫멜트 접착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포장재를 100% 퇴비화 가능하게 만든다. 포장재 및 일회용 제품생산에서 다양한 형태의 접착 및 라미네이팅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고기능성 첨단소재로 거듭나는 코팅제

재원산업: 1987년 설립 이래 초고순도 전자용제와 고기능성 첨단재료를 산업계에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하반기 여수 화치공장에 2차전지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미래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2차전지 관련 부분 및 전도성 소재 등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며, 반도체급 품질관리를 통해 R&D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재원산업은 2차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전도성고분자, 안정적인 대전방지 성능과 높은 투과율로 산업용 보호필름에 사용되는 대전방지 코팅제, 대전방지와 전자파 차례 및 방열소재에 적용하는 CNT 분산액(용제형&수계형), 그리고 스마트 섬유 첨가제 등을 전시하며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주)수양켐텍: 정밀화학 첨가제 전문기업으로 전도성고분자와 불소이형제 등을 소개했다. Si PSA용 대전방지제는 Si PSA용 대전방지를 위한 프라이머 코팅액으로 전기광학 특성이 우수하고 고투명도를 구현한다. 기능성 코팅 솔루션인 PDLC 필름용 광경화 수지(UV Curable Resin for PDLC Film) 제품은 우수한 ITO 필름 접착성과 낮은 수축률, 빠른 광경화 속도와 함께 액정과의 우수한 상용성이 특징이다. 뛰어난 경도와 높은 투과율, 화학적 저항성을 특징으로 선박과 자동차, 광학렌즈 및 디지털 기기에 적용되는 고경도 PC 코팅제 등을 전시했다. 이들 제품은 고가의 정보전자·산업소재용 수입원료의 대체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주)캘리 어소시에이츠: PVB수지, PVB필름, 에폭시수지(Epoxy Resin), EMC 등 산업소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페인트, 잉크, 접착제 및 전자재료에 사용되는 PVB수지와 접합유리의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PVB필름의 안정적인 공급과 기술서비스에 특화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캘리 어소시에이츠는 PVB수지, 수분산 PVB수지, 수분산 폴리에스터수지, PVA수지, 수성올레핀수지, PP프라이머 등을 선보이며 지속가능한 토탈솔루션을 강조했다.

(주)드림하이텍: 이탈리아 기업 실리콘네이처의 이형 코팅제와 이형필름을 전시했다. 1987년 이탈리아에 설립된 실리콘네이처는 이형 코팅제와 이형필름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지난 30년간 북미와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지와 유통망을 구축하고 드림하이텍은 실리콘네이처 전체 제품군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DEHESIVE® 실리콘 이형 코팅제는 종이와 필름에 이형성을 주기 위한 코팅제로 이형지와 이형필름 등에 주로 쓰인다. DEHESIVE® 실리콘 점착제는 플라스틱, 금속 등에 프라이머로 쓰이며 별도 전 처리 없이 자가점착성을 갖는 제품이다. 테이프 공정에 주재료로 많이 쓰이며 연질에서 경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점착력 구현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실리콘 코팅된 PET 필름인 SILPHAN, 불소 코팅된 PET 필름인 SILFLU, 저 전이 PET 이형필름인 SILFREE 등을 소개했다.

기능강화로 응용분야 확대되는 필름

(주)한국유화: 열가소성 우레탄(TPU) 필름을 주력으로 생산해오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 전시에서도 다양한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필름 샘플을 선보였다. 탄성과 강도, 내구성과 물성이 뛰어나고 가격경쟁력이 좋아 의류산업에서 라미네이팅과 고주파 접착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범용 타입 열가소성 필름 EXCELLON-A를 전시했다. 이 외에 일반 TPU 필름보다 경도가 낮고 부드러우며 신축성이 좋은 연질 타입의 EXCELLON-S, 최신 T-Die 압출설비와 두께 및 이물질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생산되는 고품질의 무황변 필름인 EXCELLON NY, 내마모성과 함께 투명도와 두께 평활도가 우수해 스마트폰 액정 보호용 필름으로 많이 사용되는 전자소재용 필름 EXCELLON-HQ, 핫멜트 TPU 필름 EXCELLAMI 등 다양한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필름 제품군을 전시하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주)앰트: 디스플레이용 기능성 코팅재, 전자산업용 코팅재, 열선차단용 코팅재 등 각종 기능성 코팅재 및 관련 부품소재를 연구 개발 및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자외선 차단 나노분산액 등 기능성 나노소재 브랜드 TERASOL, 건축물 블라인드나 광고 스크린, 자동차 썬팅에 사용되는 고분자분산액정필름(PDLC), 차량용 도장 보호필름(PPF), 김서림 방지필름, 적외선 차단필름, 액정보호필름 등 기능성 필름 시리즈 TERAFIL를 전시했다.

지난해부터 삼성, 화웨이, 모토로라 등 글로벌 폴더블폰 출시가 본격화되면서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인 투명폴리이미드(CPI) 필름을 생산하는 화학소재 업체 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CPI 필름은 유리처럼 투명하고 강도가 강해 수십만 번 접어도 흠집이 나지 않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폴더블, 롤러블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주목받고 있지만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 

(주)크레파머티리얼즈: 이번 전시에서 플렉서블 윈도우 고경도 필름을 소개했다. UV 9H 고경도 코팅 솔루션은 그 구현에 있어서 복합적인 관련 기술이 수년간 융합된 결과물이다. 대표적인 관련 기술로 유기-무기 복합융합기술, 나노인프린팅, 항균, 올리고모합성, 축합중합, 고경도 UV합성기술이 적용되었다.

그 결과물인 플렉서블 UV 고경도 코팅제는 PET, PMMA, PC, OPTICAL 성분을 Base Carrier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OLED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상용화를 위한 하이엔드 필름에 코팅용으로 적용 가능하다.

(주)지씨씨(GCC): 불소폴리머, 불소계 필름 유통 및 가공, 플라스틱 난연제, 기능성 첨가제 등을 전문으로 한다. 이번 전시에서 필름 분야와 관련해 까다로운 화학 및 열환경을 위해 설계된 고강도의 100% PTFE 크로스필름, 우수한 연신률의 100% PTFE 캐스트필름, 그리고 PFA(접착, 이형용), FEP(접착, 이형용), ETFE(몰드이형, 건축, 태양광용, 반도체 패키지용) 등 다양한 고성능 필름 제품을 선보였다.

 

소재의 성능과 잠재력을 끌어올린 나노기술

(주)상아프론테크: 나노기술의 강점과 매력은 기존 소재 성능과 잠재력을 한 차원 끌어올린다는 점이다.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핵심 원천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사업 분야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첨단소재 전문기업이다. 상아프론테크의 ePTFE는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당 수억 개의 나노 사이즈 기공을 갖는 Expanded Polytetrafluoroethylene(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이다. ePTFE membrane은 투습방수 원단에 사용되는 멤브레인으로, 물방울(500~3,000㎛)보다는 작고 수증기 입자(0.0004㎛)보다는 큰 기공을 갖는 백색필름 형태다.

선택적 분리에 따른 여과가 가능한 소재로, 투습방수 기능성 원단, 시멘트 공정이나 소각로의 배출가스 여과에 사용되는 에어필터, 반도체, LCD 공정에 사용되는 약액의 이물질 여과 등 필터로 활용된다. 나노사이즈 기공으로 원치 않는 오염원이나 이물질의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하고, 사용하는 유체에 따라 친수성 및 소수성 부여가 가능하며, 사용처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ePTFE for Textile 제품은 아웃도어 웨어 및 스포츠 웨어, 군복, 소방복 및 특수 작업복, 투습방수 기능성 신발에 적용되며, Vent Filter 제품은 ㎠당 수억 개의 나노 사이즈 기공을 갖는 ePTFE Membrane과 지지체(PET 혹은 PP 부직포 등)의 Laminating 제품으로, 우수한 통기성을 지녀, 케이스를 사용하는 부품 내외부의 압력평형을 유지해 씰링 등의 기계적 파손을 막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 방지기능과 투습방수 기능으로 내부 결로 방지가 가능하다.

무림 P&P: 국내 유일의 펄프-제지 일관화 제조공장을 갖춘 전문기업으로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cellulose nanofiber, CNF)와 바이오 컴포지트 등 나노 친환경 소재를 전시했다. CNF는 목재 펄프 기반의 저탄소 친환경 소재로 무림 P&P는 국내 유일의 표백화학펄프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자체생산하고 있다.

용도에 따른 CNF는 직경, 종횡비, 점도, 투명도 등 물성 조절이 가능하고 높은 종횡비와 비표면적, 우수한 기계적 강도 및 뛰어난 기체 차단성으로 바이오복합소재 충진제, 식품 포장재, 화장품 등에 폭넓게 응용된다. 무림 P&P의 바이오 컴포지트는 목재·펄프 기반 친환경 미립자 소재 및 플라스틱용 마스터배치로 가공해 일회용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가정용품과 산업용품에서 기존 플라스틱 소재를 대체할 수 있다.

제이오(JEIO): 15년 이상 탄소나노튜브를 연구·개발해 온 전문기업으로 현재 연간 100톤 이상의 CNT 대량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99% 순도의 직경이 작고 길이가 긴 TWCNT(Thin Wall CNT)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대량생산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나노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직경, 길이, 형상, 순도 제어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이차전지용 비철계 CNT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인체환경독성(OECD Guideline) 평가에서 안전성도 확보했다.

아모그린텍: 나소 소재 기반 첨단소재 부품기업이다. 이번 전시에서 나노자성소재, 나노섬유 멤브레인, 방열필름, 플라스틱 등을 선보였다. 특히 아모그린텍은 자동차 LED 램프 히트싱크용 열전도성 플라스틱으로 NANO KOREA 2020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아모그린텍은 열전도성이 거의 없는 플라스틱에 나노기술을 접목한 열전도성 소재를 융합해 열전도성이 가능한 플라스틱(~30W/mK)을 개발했다.

5G, 친환경 에너지,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고집적화, 고출력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량의 발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발열은 부품의 수명과 성능 저하, 고장을 야기할 수 있다. 아모그린텍의 열전도성 플라스틱은 이런 발열 문제를 개선해 부품의 성능향상과 제품수명 연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참트론: 차세대 신소재인 그래핀 필름 및 그래핀 잉크 전문기업으로 그래핀 롤투롤 CVD 장비, 롤투롤 방식의 CVD 기술로 합성한 그래핀 필름, 그래핀 용액(Graphene Oxide) 등을 선보였다.

참트론은 고품질 그래핀 필름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장비를 자체기술로 개발한 데 이어 최근 300mm 폭의 그래핀 필름을 롤로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또 그래핀 필름을 응용한 그래핀 필름히터 기술 개발에도 성공해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조건의 그래핀 히터를 설계·디자인할 수 있게 됐다. 산업계의 그래핀 필름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과 생산성을 갖춤으로써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작성자   비밀번호
19587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협약체결 - (사)한국플라스틱포장용기협회 플라스틱코리아
19648   제1회 플라스틱 포럼 - “플라스틱과 지속가능한 미래” 플라스틱코리아